전체목록보기  
번호 72 등록일 2004.01.30 등록자 여성노동센터
분류 모집채용상의 성차별 조회수 15895
제목     면접시 출산에 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이럴땐 면접을 치르게 되었다. 면접관은 10분 이상의 면접시간 중 7분 이상의 시간 동안 출산에 관한 질문만을 연속적으로 하였다. 면접관이 말한 내용을 예로 들자면, "아이는 언제 낳으실 계획입니까?", "시아버님의 연세가 어떻게 되는지? 어른께서도 아이를 많이 기다리실 텐데, 아닌가요?", "결혼하신지도 시간이 꽤 된 것 같은데?", "곧 아이를 낳을지도 모르겠군요?"
면접 시의 이러한 질문들이 성차별이 맞는지, 그리고 맞다면 어떻게 대응을 하여야 하는지 알고 싶다.
이렇게 사회 곳곳에 여성노동인권을 침해하는 상황이 상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면접과정에서도 마찬가지로 여성에 대한 편견 등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지요.
회사는 채용면접과정에서 간접적으로 계약기간동안 임신하지 않을 것 또는 출산하지 않을 것을 바란다는 의미를 전달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출산이 단순히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보장받아야 할 대상임을 부인하는 태도입니다. 이 같은 개개 회사의 무책임한 태도로 인해 사회전체의 출산율이 저하되고 여성인력의 사회진출이 제한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님의 경우처럼 면접과정에서 차별이 있었다면, 이에 대해서 문제제기하실 수 있습니다. 님께서 하신 면접 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기록하시고, 받으신 질문 등에 대해서 기록하신 것을 증거자료로 해서 노동부에 진정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질문들과 면접을 통해서 님이 채용되지 않는 등의 불이익을 받았다는 점을 보여주실 수 있는 증거자료도 있으면 좋구요. 또 노동부뿐만 아니라 여성부 차별개선위원회에 진정을 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 회사 측에 이러한 내용을 말씀하시고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회사 측에 회사의 면접 내용이 충분히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말씀하시고 사과를 요구하세요.


번호 분류 제목 등록일
74 기타  근로기준법상 '근로자'와 '사용자'의 의미 08.05.19
73 기타  근로기준법의 적용범위 08.04.30
72 모집채용상의 성차별  면접시 출산에 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04.01.30
71 모집채용상의 성차별  항공사 승무원 모집시의 나이제한 04.01.30
70 성차별적 인사  결혼 후 계약직으로 전환하라고 한다. 04.01.16
목록보기